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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교육 교원양성 및 역량강화

문해교육 교원양성 및 역량강화

사업개요

학력인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성 있는 문해교육 교원 양성 및 관계자 보수교육을 실시해 교‧강사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사업 주요내용

서울지역 문해교육 교원 양성
  • 서울시 관내 문해교육기관에서 운영 중인 초등과정/중등과정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교원을 양성합니다.
  • ‘문해교육 교원 양성연수’는 초등/중등 과정으로 나눠, 번갈아 가며 격년으로 개설됩니다.
문해교육 강사양성 및 역량강화
연수 자격 교육 시간
초등 과정 - (공통) 주민등록지 혹은 직장 소재지가 서울특별시인 자로 조건 1, 2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자
- (조건 1)대학 및 전문대학 졸업자
* 고등교육법 제35조제1항에 따른 학사학위와 같은 수준의 효력을 가지는 학위소지자
** 고등교육법 제50조제1항에 따른 전문학사학위와 같은 수준의 효력을 가지는 학위소지자
- (조건 2) 고등학교 졸업 이후, 연속 20주 이상, 총 120시간 이상의 문해교육 경력자(강사, 자원봉사 등)
집합연수 52시간
현장실습 15시간
중등 과정 - (공통) 주민등록지 혹은 직장 소재지가 서울특별시인 자로 조건 1, 2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자
- (조건 1) 초중등교육법 제21조제2항에 따른 교원자격 소지자
- (조건 2) 대학* 졸업 이후 연속 20주 이상, 총 140시간 이상 문해교육 관련 경력자(강사, 자원봉사 등)
* 고등교육법 제35조제1항에 따른 학사학위와 같은 수준의 효력을 가지는 학위소지자
집합연수 24시간
현장실습 15시간
서울지역 문해교육 관계자 보수교육
  • 관내 교육현장에서 일하는 문해교육 관계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2차례, 보수교육을 운영합니다.
  • 교육주제는 관계자들의 수요에 맞춰, 개정 문해교육과정 안내 및 교수법, 비대면 교수법, 시화 등 창의적 체험활동 등 다양한 분야를 선정합니다.
문해교육 강사 역량개발 모형 및 교육체계 구축방안 연구
  • 교육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사들의 역량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이에 대한 역량개발 모형 및 교육체계 구축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연구 성과를 토대로, 문해교육 현장의 강사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