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전체메뉴 닫기

[학점은행제과정] 노인교육론 강좌 동영상 캡춰 이미지
[학점은행제과정] 노인교육론 인문교양
※ 강의 이미지는 마우스 우클릭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정학교 강좌 상세정보 입니다.
강사 이윤진 신청기간 2017.08.16 ~ 2017.09.07
교육장소 은평학습장 1강의실 교육기간 2017.09.08 ~ 2017.12.15()
정원 30명 강의시간 (금:)1~4시:~1
수강료 30,000 원
[학점은행제과정] 노인교육론
▶ 개요

8※ 수강신청 전에 꼭 읽어주세요!!

1) 학점은행제 과정은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소지하셔야 수강이 가능합니다.

2)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 취득은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소지자가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과목 10강좌 이수시 가능합니다.

3) 모집

- [기존학습자] 8.16() 10시부터

* 서울시 은평학습장에서 ‘17년 상반기 학점은행제 과정 이수자

- [신규학습자] 8.17() 10시부터

- 학점은행제 수강료: 1강좌당 3만원

- 카드결제 마감 시간은 97(목요일) 17시까지입니다.
- 무통장 입금하실 분은 접수 당일 23:59까지 입금 완료하셔야 하며, 기한 내 입금하지 않으시면 자동 수강 취소됩니다

결제 취소는 서울시민대학 은평학습장에 유선연락(02-384-8094,8096)으로만 가능합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마이페이지에서 본인이 결제 취소하셔도 취소 안됨)

4) 은평학습장 시민대학 학점은행제 과정은 오프라인 출석수업입니다.

5)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각 과목당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중간, 기말고사, 보고서), 출석률이 80%이상이 되야 합니다.

6)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서는 10과목 학습성적이 평균 80점 이상 되어야 합니다.

평생교육실습과목에서 실습장소는 개별적으로 선정하셔야합니다.

7) 강의교재는 첫시간에 교수님의 안내를 받은 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8) 기타 학습운영 및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서는 학점은행제 운영법률 및 지침에 따라 운영됩니다.

9) 수강료 환불은 개강전날까진 전액환불이 되며 개강 후에는 아래 규정에 따라 환불이 됩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수강취소를 하면 강의취소만 되므로 환불을 하실 경우 꼭 02-384-8094,8096으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을 신청한 날로 환불금액이 산정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강료 반환 기준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제2항 관련)

- 수업 시작일 전일까지 : 학습비 전액

-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 1/6 경과 전 :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 반환하지 않음

총 수업시간은 학습비 징수기간 중의 총 수업시간을 말하며,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시점(학습비반환신청서 접수 완료)부터 적용됩니다.

환불신청은 담당자에게 학습비반환신청서와 본인통장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10) 학점은행제 제도 및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 첨부파일 [서울시 은평학습장 학점은행제 리플릿을 참조]



◈ 세부일정표

                               강 의 계 획 서

<2017년도 2학기>

학습과목명

노인교육론

학점

3

교강사명

이윤진

강의시간

14:00~17:00

강의실

1강의실

학습목표

고령화사회에 대한 특성을 기반으로 노인관련 교육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과 고령화 사회 이슈에 기반 하여 현대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노인교육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사회의 특성을 알고 최근 고령사회의 이슈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노년학의 발전과정을 알고, 노인 프로그램의 실태와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다.

셋째,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에 적합한 노인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기획할 수 있다.

수업방법

- 주교재를 토대로 준비한 강의 자료를 활용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 주차별 학습내용과 관련하여 발표수업을 병행하여 학습자들의 참여도를 높이도록 한다.

- 매주 다양한 토론주제를 제시하여 모둠별 토론활동을 실시한다.

평가방법

(100점만점)

- 중간시험 : 30

- 기말시험 : 30

- 출석 : 20

- 보고서: 20

수업교재

(주교재/부교재)

주교재 : 한정란(2015). 노인교육론- 노인을 위한 노인에 관한 노인에 의한.

서울: 학지사.

부교재 : 한정란(2006). 세계의 노인교육. 서울: 세일즈포인트 , 김수영, 모선희,

원영희, 최희영(2009). 노년사회학. 서울: 학지사

보고서

(과제)

- 과제내용 : 노인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을 탐방하고 노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프로젝트

- 제출기한 : 2017. 12. 8()까지 제출

- 평가기준 : 탐방기관 관계자 면담내용, 개발된 프로그램 개발 절차, 적용가능성, 참신성

- 작성기준 : A4 한글, MS Word 형식의 문서로 제출, 제출보고서 분량은 최소 8페이지 이상 20페이지 이내(본문글자크기 11~12)

강의내용 및 수업방법

학습자료 및 기자재

1

(9/8)

1. 강의주제 : 고령사회의 이해

2. 강의목표 : 고령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령사회에 대한 특성과 이슈를

이해한다.

3. 세부내용 :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한국의 고령사회의 이슈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주교재: 1

인구 고령화

강의계획서 소개 및 모둠구성

컴퓨터, 빔 프로젝트

2

(9/15)

1. 강의주제 : 노년연구의 이해

2. 강의목표 : 노년학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노년 교육학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내용 : 노년학의 이해, 노년연구의 역사, 노년교육학의 이해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2

노년에 관한 연구

컴퓨터, 빔 프로젝트

3

(9/22)

1. 강의주제 : 노년교육학의 이해

2. 강의목표 : 노년교육학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노년 교육의 개념, 범위 및 교육모형에 대해 학습한다.

3. 세부내용 : 노년교육학의 필요성, 노년교육 개념 정의, 노년교육모형의 이해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3

노년교육학의 이해

컴퓨터, 빔 프로젝트

4

(9/29)

1. 강의주제 : 노년교육의 해외사례

2. 강의목표 : 노년교육의 해외 사례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살펴본다.

3. 세부내용 : 프랑스 노년교육의 이해, 독일 노년교육의 이해, 일본 노년교육의 이해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4

주요국 노년교육의 역사 및 현황

컴퓨터, 빔 프로젝트

5

(10/6)

1. 강의주제 : 노년교육의 국내사례

2. 강의목표 : 우리나라의 노년교육의 사례 및 현황을 파악한다.

3. 세부내용 : 노년교육의 법적근거 및 정책의 이해, 노년교육 프로그램 현황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5

우리나라 노년교육의 역사 및 현황

컴퓨터, 빔 프로젝트

6

(10/13)

1. 강의주제 : 노화의 개념 및 성공적 노화

2. 강의목표 : 노인과 노화의 개념을 살펴보고 성공적 노화에 대해 정의한다.

3. 세부내용 : 노인과 노화의 개념, 성공적 노화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6

노인과 노화의 이해

컴퓨터, 빔 프로젝트

7

(10/20)

1. 강의주제 : 노년기의 신체적·심리적 특성

2. 강의목표 : 노년의 신체적·심리적 특성과 변화를 살펴보고 변화특성에 따른

교육의 특성을 파악해본다.

3. 세부내용 : 노년의 신체·심리적 특성과 노화에 대한 이해, 노년발달이론, 노년의

신체·심리적 특성에 따른 노년교육 4.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발표

[과제명] 노인교육기관 탐방 및 프로그램 기획 프로젝트

- 노인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을 탐방하여 담당자 면담등을 통해 기관의 현황 파악

- 노인관련 프로그램 기획 및 프로그램 개발

주교재: 7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8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과제소개]

컴퓨터, 빔 프로젝트

8

(10/27)

- 중간고사

9

(11/3)

1. 강의주제 :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2. 강의목표 : 노년사회학 이론의 이해를 토대로 노년기 사회적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3. 세부내용 : 노년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노년교육적 의미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9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컴퓨터, 빔 프로젝트

10

(11/10)

1. 강의주제 : 노인을 위한 교육

2. 강의목표 :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내용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내용 및 방법론의 이해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10

노인을 위한 교육

컴퓨터, 빔 프로젝트

11

(11/17)

1. 강의주제 : 노인에 관한 교육

2. 강의목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내용 및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내용 :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 노인에 관한 교육의 내용 및 방법,

노인에 관한 교육사례 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11

노인에 관한 교육

컴퓨터, 빔 프로젝트

12

(11/24)

1. 강의주제 : 노인에 의한 교육

2. 강의목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을 알아보고, 내용 및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내용: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 노인에 의한 교육 내용 및 방법,

노인에 의한 교육사례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12

노인에 의한 교육

컴퓨터, 빔 프로젝트

13

(12/1)

1. 강의주제 : 퇴직준비교육, 세대공동체교육

2. 강의목표 : 퇴직의 현황 및 실태를 알아보고,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세대공동체교육 필요성을 살펴보고 교육 내용 및 방법론에

대해 이해한다.

3. 세부내용 : 퇴직현황 및 실태, 퇴직준비교육의 필요성, 퇴직교육 내용 및

방법, 퇴직교육 사례

세대 및 세대공동체 개념의 이해, 세대공동체교육 내용 및 방법,

세대 공동체 교육 사례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13·14

퇴직준비교육, 세대공동체교육

컴퓨터, 빔 프로젝트

14

(12/8)

1. 강의주제 : 노인교육의 과제

2. 강의목표 : 노년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사회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 교육의 미래과제에 대해 생각해본다.

3. 세부내용 : 노년교육의 사회적 특성, 노년교육의 특성, 노년교육의 현재와 미래, 노년 교육의 과제4.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발표

주교재: 15

노년교육의 전망과 과제

컴퓨터, 빔 프로젝트

[과제제출]

15

(12/15)

- 기말고사